닭튀김싫어님께서 미 항모의 파나마 운하 통과 가능성에 대해 질문을 주셨기에 답변차 글을 써봅니다.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army&No=122426&bm=1
사진을 여러장 첨부해야해서 댓글이 아닌 발제글로 답변드리는 점 양해를 부탁드려봅니다.
파나마 운하는 지난 2016년, 9년간의 공사끝에 제 3갑문을 개통시켰습니다. 기존 1,2갑문은 그대로 둔채 바로 옆에 능력이 확장된 새 라인을 건설한 것이죠. 사진에서 가까이 보이는게 3갑문, 왼쪽에 멀리보이는게 1,2갑문입니다.
이 덕분에 선박 크기 제한이 기존의 길이 294.1m, 폭 32.3, 흘수 12.4m에서 길이 336m, 폭 49m, 흘수 15.2m로 대폭 확장됐습니다. 컨테이너선 기준으로 panamax급이 5000TEU였다면 new panamax급은 14000TEU로 세 배 가까이 차이납니다.
때문에 길이 333m, 폭 40.8m, 흘수 12.5m인 니미츠급 항공모함이 통과할 수 있는지 여부가 적잖은 관심사였습니다. 언뜻 보기엔 가능할 것 같지만 결론은 안된다인 것으로 압니다.
우선 사진 두 장 보시고 시작하겠습니다.
새로운 수로로 지나가는 벌크선의 모습이구요.
니미츠급의 모습입니다.
보다시피 수로 근처에는 수많은 시설물들이 있는 반면, 상부구조물 폭이 흘수선과 같거나 혹은 그보다 좁은 상선과 달리 항모는 흘수선 위로 여러 구조물이 돌출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니미츠급의 흘수선 폭은 40.8m지만 비행갑판의 폭은 80m를 넘나듭니다(구조물 철거시 약 76m). 이 때문에 수로 주변의 여러 시설물들이 간섭됨은 물론, 수로 자체에 들어가는 것도 힘들어 보입니다. 비슷한 이유로 항모가 정박할 땐 부두와 선체가 간섭되지 않도록 그 사이에 바지선을 넣기도 합니다.
제약은 하나 더 있습니다.
파나마 운하의 대서양쪽 수로 초입에는 Bridge of America라는 교량이 있는데, 해수면에서 상판까지의 높이가 만조기준 61.3m(201피트)입니다. 그래서 panamax급은 물론 new-panamax급 역시 약 58m(190피트)라는 높이 제한이 있구요. 하지만 니미츠급의 마스트까지 높이는 60m를 가뿐히 넘어갑니다.
이러한 이유로 니미츠급은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크기가 비슷한 키티호크함 역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지 못하고 남미대륙을 돌아가는 것일테구요. 만약 통과할 수 있다면 130일이 넘게 걸린다는데 굳이 돌아갈 이유가 있을까 싶습니다.
아울러 닭튀김싫어님 덕분에 저 역시 파나마운하에 대해 좀 더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큰거 같지만
폭만 넓지.,
길이나 배수톤.총톤수로 따지면
400~500미터 길이의
요즘 나오는 컨선, FPSO에 한참 못미치죠^^
조선강국 대한민국
큰거 같지만
폭만 넓지.,
길이나 배수톤.총톤수로 따지면
400~500미터 길이의
요즘 나오는 컨선, FPSO에 한참 못미치죠^^
조선강국 대한민국
니미츠급 제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길이 : 333m / 선체폭 : 40.8m / 갑판폭 : 76.8m / 높이 : 70~76m (함교 46m) / 흘수 : 11.3~12.5m
이번 논란의 Neopanamax 선박 기준을 보겠습니다.
new-panamax 불리기도 하지만, 파나마 운항청 명칭은 Neopanamax 입니다.
b. Vessels Transiting the Neopanamax Locks
Maximum Length
a) The maximum length overall including bulbous bow for commercial or
non-commercial vessels acceptable for regular transit of the Neopanamax locks is 370.33 meters.
여기서 "non-commercial vessels "은 해군함정, 군용함정이 포함이 됩니다
c) The maximum aggregate overall length for non-self-propelled vessels acceptable for
transit of the Neopanamax locks is 400.0 meters
예인선으로 이끌 경우 예인선 포함, 총 선박길이는 400m
Maximum Beam
a) The maximum beam for commercial or non-commercial vessels and the integrated
tug-barge combination acceptable for regular transit of the Neopanamax locks measured at
the outer surface of the shell plate and all protruding structures below the lock walls is 51.25meters
c) Vessels that carry cargo within 2.5 centimeters (1 inch) or less of the extreme beam
must have approved provisions, such as rubbing bands to protect the cargo, should the
vessel rest alongside the wall while in the chamber. The maximum beam of 51.25 meters
(168.14 feet) must not be exceeded by the cargo protection method.
최대 선폭 좌우 1인치 이내 화물이 실려 있을 경우, 마찰 보호 장비 포함 51.25m 초과 금지.
Maximum Height
The allowable height for any vessel transiting the Canal or entering the Port of Balboa
at any state of the tide is 57.91 meters (190 feet) measured from the waterline to its highest
point. With prior permission from the Transit Operations Division Executive Manager, height
may be permitted to 62.5 meters (205 feet) on a case-by-case basis, with passage at low
water (MLWS) at Balboa.
홀수선 기점 57.91m 이나 늑대님의 언급한 다리 문제로 간조에 따라 62.5m 까지 허용.
(1) Anything which extends beyond a vessel's hull, except for the main anchors, shall be
considered a protrusion and subject to all applicable laws and limitations.
메인앵커를 제외한 선박 선체를 넘어 확장 된 모든것을 돌출부로 간주, 관련 법률제한사항 적용.
(5) Vessels with protrusions extending beyond the maximum length and beam limitations
specified in paragraphs 2.a and 2.b of this Notice, may, on a case-by-case basis, be
permitted to transit, provided that approval is obtained in advance from the Transit
Operations Division Manager and that protrusions do not present a hazard or interfere with
lock structures, equipment and/or operation, and the master executes a form releasing the
Authority from liability (see Subsection 2.g).
최대길이,폭 제한을 초과하는 도출부가 있는 선박은 갑문 작동 과 갑문 주변 시설에 영향을 주지 않고,
경우의 선박 파손에 대해 당국에 면책 조건 이라는 제한 된 경우 허용.
(6)In the Neopanamax Locks protrusions, cargo or extensions beyond the ship’s side located 16.85 meters (55.268 feet) or less above the waterline are not acceptable
네오파막스 잠금 장치 돌출부에서는 수위 16.85m(55.268피트) 이하에 위치한 선박 측면 너머의 화물 또는 확장이 허용되지 않음.
#첨부한 Neopanamax 갑문 구조도 참조.
결론 슈퍼캐리어급 항모는 Neopanamax Locks을 통과 못함.
니미츠 기준으로 함교 높이 46m(후기형에서는 안테나가 6m가 연장됨)를 제외 하면 30m가 선체 높이이고,
여기서 흘수선 11m를 빼면 물위로 나와 있는 부분 높이는 19m 임.
근데 갑문 양 싸이드 의 mast post 높이가 30m 이고 양측폭을 합하면 70m임.
그래서 갑문 또는 양측 시설물 무조건 걸리게 되어 있고, 높이에서도 걸림.
Neopanamax Locks 통과 참조 영상.
https://youtu.be/0iSeIX9asCc
출처 : 파나마 운하 운항청
https://www.pancanal.com/eng/maritime/regulations/index.html
Regulation for the Admeasurement of Vessels to Assess....항목 클릭
나이 먹을수록 자신의 고집을 꺽고 타인의 의견을 받아들이기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진실을 무시하는것은 더 큰 우를 범하는것이기에 겸손한 자세가 필요한것이지요.
파나마 운하의 항모 통과여부는 대만위기시 대서양에 배치된 미항모세력을 태평양으로 신속히 이동할수 있느냐에 따라 전황이 좌우될수도 있기에 의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물론 지중해와 수에즈 운하를 통과할수도 있지만 이는 다시 흑해를 영향권에 넣은 러시아 함대와 중동 변수라는 것도 무시할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북경 동계 올림픽 이후에 중국이 대만을 동시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양동 전술을 구사할것이라는 우려가 많은데
시간적 여유가 있으실때 중국의 해군세력과 미 7함대를 비롯한 태평양 전체 해군력의 우세를 한번 글로 올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통과할수있다고한들 미국 군함 더더욱이 항모가 저기를 지나갈가요?
주변 경계를 철저히 하겠지만
공격하기 딱 좋은 표적인데?
그런데 평시에는 수에즈 운하도 잘 지나다닙니다. 물론 경계는 철통같겠지요.
평소 제 지론이지만, 나무위키는 재미로만 봐야한다는 ㅎㅎㅎㅎ
2개의 전쟁을 할 수 있는 이유기도 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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