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인터뷰는 미 공군 F-35a 조종사 메이저 크리스틴 월프입니다.
그녀가 밝히는 F-35조종사 헬멧 가격이 무려 40만 달러, 한화로는 근 5억원 ( 현 환율 1,333원 )가까히 됩니다.
놀랍군요
F-35a에는 이렇게 캐노피에 올라가는 사다리가 빌트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 이전 F씨리즈는 보통 철제 사다리를 옮겨다 걸쳐놓으면 조종사가 올라가고
아래 대기해있던 공군 사병들이 치워주는 방식이었죠.
F-35보다 더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F-22조차도 옮겨다 놓아야 하는 사다리 방식입니다.
사진에 나오는 전투기는 모두 F-35a입니다.
최근 이란이 이스라엘로 미사일을 날려 20대를 부수었다고 주장하는 그 F-35전투기 모델 맞습니다.
아니 사다리를 왜 저런짓을 하죠? 돈이 썩어나서 버릴려고 그러는 걸까요?
그 뿐만 아니라 기체 곳곳에 부착된 DAS와 연동해 증강현실을 시현해줍니다. 만약 조종사가 아래쪽을 바라봤을 때 일반 헬멧은 그냥 조종석 바닥이 보일 뿐이겠지만, 이 헬멧은 지상이 보인단 얘깁니다.
그럼에도 기존 헬멧들보다 백몇십그램 무거울 뿐이죠. 그래서 비싼 겁니다.
탑승사다리는 F-35가 3군 공용 전투기로 개발된 흔적 같은 겁니다.
사실 사다리가 내장된 전투기와 아닌 전투기의 가장 큰 차이는 함재기이냐 아니냐 여부입니다. 100%는 아닙니다만 함재기들은 대부분 사다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F-35A는 함재기 버전인 B, C형과 함께 개발됐고 이들과의 높은 공통화율을 요구받았기 때문에 내장 사다리가 탑재된 겁니다. 굳이 다르게 설계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F-15도 내장 사다리가 있...
상세 설명 감사드립니다.
그래서 탑건 매버릭 봤더니 F-14 탑승 할때, 말씀 대로 입니다.
감사 합니다.
f22는 90년대에 만들어진거라 직접 비교하는건 쫌 ''ㅋ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