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7 장점
다른 2개의 후보기종 보다 탐지거리 약 10~15% 증가.
작전고도 12.2Km로 2개
기종보다 10~15% 높음.
기존과 동일한 기체(E-737 Peace Eye)로 전력화 기간이 짧음
여객기 기반 기체로 작전용 콘솔수량 많음 (10개)
** E-7 단점
대당1조7천억 비싼 가격. 확보 예산은 2대 구입 빠듯함(계획 4대)
높은 유지비-10년간 4대
5600억(1대 구입가 5천억을
초과) 소요
잦은 고장 긴 수리기간-대당 년간 90~100일 수리. 239일 수리한 기체도 있음.
목표대비(75%) 떨어진 가동률(63~73%).
현재 1대는 감시레이더 부분 고장으로 수리 대기상태
** 추가설명) MESA 와 AESA 레이더는 다른 것인가?
MESA 레이더-다기능(Multi-role) 전자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더
AESA 레이더-능동형(Active) 전자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더
"다른 표현 같은 의미"의 AESA 레이더 입니다.
예로, 자동차 4륜구동을 다른 표현으로 나타내면 …
4X4, 4WD(All Wheel Drive), 4 Matic, Quattro,
X Drive …
각 내부구조 차이는 있으나 모두 4륜 구동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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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lobaleye 장점
수냉식 보다 단순한 구조의 공냉식 AESA 레이더
전방 및 후방 추가 레이더로 360도 감시(기존 300도)
비즈니스 제트기 기체의 긴 항속거리(10000Km)
개별 기술 및 통합작업과 같은 기술이전
대당 대략 ≒8~9천억으로
E-7대비 55~50%가격
(가격 근거: 2021년 UAE에 10억달러 2대
공급)
LINK-K 및 LINK-16 장착
가능
** Globaleye 단점
비즈니스 제트기 기체로 작전용 콘솔수량 적음 (5개)
작전고도 10.7Km로 대형기
E-7의 12.2Km 보다 낮음.
새로운 기종의 전력화는 일정기간이 필요함
배면에 있던 해상감시용 레이더 제거하고 전방감시 레이더 장착
해상 감시는 P-8포세이돈 에게 맡기심이 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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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hoenix 장점
AESA L밴드와 S밴드 레이더가 동시스캔 360도 감시
기술이전. 특히 전자전기 개발에 적극적 자세를 보임
Globaleye와 동일한 기체 사용 예정
** Phoenix 단점
Gulfstream G550 CAEW에 설치 운영하고
있지만,
제안서에 있는 Globaleye와 동일한 기체 실증기가 없다
2차 조기경보기 사업예산은 수량 4대에
대략 3조원이며,
E-7은 2대 구입(3조3천5백억)은 빠듯 하거나 모자를 수 있네요.
책정된 예산으로 구매 가능한 것은 아마도 Saab Globaleye …
미국측 제시금액은 E-7 4대 6조7천억 …. 매우 고민되네요.
추신) 장단점으로 적은 것은 편리상 분리한 것입니다.
다른(추가) 정보 다른 의견 대환영 이구요^^,
짧은 시간 후다닥 정리한 자료라 다르거나 틀린 내용 또한
댓글 남겨 주세요 ^^
아닌 상업계약으로 계약이 되었고, 운영국 역시 한국,터키,호주 뿐이라 보잉사의 갑질이 있습니다.
현재는 미공군의 E-7A로 26대 구매 예정이고, NATO 역시 E-3 후계기종으로 E-7A로 낙점 중 입니다.
미공군 제식장비로 등록이 되면 BOA(상업계약) 방식이 아니 FMS(대외국사판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 이상 보잉사가 갑질을 못한다는 소리죠.
여기에 E-7A는 기존의 E737에 비해 미공군 요구조건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이 개량 되었습니다.
사후 보잉사의 터무니 없는 개량비용으로 정체된 우리의 E737을 FMS 으로 성능개량을 할수 있고,
동사양 동기종을 운영은 뭘 가져다 붙여도 굉장한 장점이 되어 버리는거죠.
문제는 미공군은 고정가 계약을 원하고 있는 보잉사는 이래저래 적자로 인해 난색을 표하고 있어
여차 하면 협상 파기의 우려도 해야 되는 상황 인거죠.
L3의 피닉스 기체만 G6500이고 레이더는 G550에 사용 된 레이더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한마디로 이스라엘 G550 사양에 L3사의 고유의 기술을 접목 시키겠다는 이야기 인데,
이거 잘못하면 E737처럼 한국공군만 쓰는 기체가 되어 갈라파고스화 될 우려가 높습니다.
대신에 해당 기체를 토대로 전자전기 와 지상감시 정찰기등 파생형을 만들수 있게 해주겠다는
조건은 매력저이긴 합니다.
사브의 글로벌 아이 경우 입찰시 전,후방 탐지거리 및 추적거리 미흡으로 탈락이 되었으나,
재입찰시 개선 된 사항 가지고 입찰에 응한 상태 입니다.,,이거 G6500 이나 G550 똑같았습니다.
글로벌 아이 경우 UAE에 수출이 되었고, 스웨덴 공군에서 쓰이는 기종 이기 때문에,
갈라파고스화 될 염려가 없는 것 과 기술 이전, E-7A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굉장히 매력적인
기체가 되었습니다.
이것저것 종합적인 판단으로 해야 하겠지만,
기존 기종 과 호환유지를 우선시 할것이냐, 아니면 기존 기종은 재껴버리고, 사업비를 충족하는 단가를
우선으로 하되 부수적인 요건 즉 기술이전 및 추후 유지보수 문제, 차후 한국형 조기경보기,전자전기
지상감시 통제기 등 까지 보고 할것 이냐에 따라 현재 변수가 너무 많죠.
아닌 상업계약으로 계약이 되었고, 운영국 역시 한국,터키,호주 뿐이라 보잉사의 갑질이 있습니다.
현재는 미공군의 E-7A로 26대 구매 예정이고, NATO 역시 E-3 후계기종으로 E-7A로 낙점 중 입니다.
미공군 제식장비로 등록이 되면 BOA(상업계약) 방식이 아니 FMS(대외국사판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 이상 보잉사가 갑질을 못한다는 소리죠.
여기에 E-7A는 기존의 E737에 비해 미공군 요구조건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이 개량 되었습니다.
사후 보잉사의 터무니 없는 개량비용으로 정체된 우리의 E737을 FMS 으로 성능개량을 할수 있고,
동사양 동기종을 운영은 뭘 가져다 붙여도 굉장한 장점이 되어 버리는거죠.
문제는 미공군은 고정가 계약을 원하고 있는 보잉사는 이래저래 적자로 인해 난색을 표하고 있어
여차 하면 협상 파기의 우려도 해야 되는 상황 인거죠.
L3의 피닉스 기체만 G6500이고 레이더는 G550에 사용 된 레이더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한마디로 이스라엘 G550 사양에 L3사의 고유의 기술을 접목 시키겠다는 이야기 인데,
이거 잘못하면 E737처럼 한국공군만 쓰는 기체가 되어 갈라파고스화 될 우려가 높습니다.
대신에 해당 기체를 토대로 전자전기 와 지상감시 정찰기등 파생형을 만들수 있게 해주겠다는
조건은 매력저이긴 합니다.
사브의 글로벌 아이 경우 입찰시 전,후방 탐지거리 및 추적거리 미흡으로 탈락이 되었으나,
재입찰시 개선 된 사항 가지고 입찰에 응한 상태 입니다.,,이거 G6500 이나 G550 똑같았습니다.
글로벌 아이 경우 UAE에 수출이 되었고, 스웨덴 공군에서 쓰이는 기종 이기 때문에,
갈라파고스화 될 염려가 없는 것 과 기술 이전, E-7A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굉장히 매력적인
기체가 되었습니다.
이것저것 종합적인 판단으로 해야 하겠지만,
기존 기종 과 호환유지를 우선시 할것이냐, 아니면 기존 기종은 재껴버리고, 사업비를 충족하는 단가를
우선으로 하되 부수적인 요건 즉 기술이전 및 추후 유지보수 문제, 차후 한국형 조기경보기,전자전기
지상감시 통제기 등 까지 보고 할것 이냐에 따라 현재 변수가 너무 많죠.
ㅊㅊ 댓글!
작전 고도 E-7A 과 G6500 서로 바뀐것 같습니다.
제기억으로는 G6500이 작전고도가 더 높았던걸로 기억 하는데...
그래서 잠깐 검색 해봤습니다.
E737 최대 작전 고도가 4100피트 약 12Km 입니다.
https://www.boeing.co.kr/products-and-services/defense-space-and-security/737-airborne-early-warning-and-control-aew-c
G6500의 순항고도가 4100피트 이고, 최대 고도가 5100피트 입니다.
https://defense.bombardier.com/en/aircraft/global-6000#bba-pdp-section-5
글로버 아이 경우 제작사 홈페이지에 레이더 성능 부분에서
35000피트/10km 기준으로 나와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국제정세가 갈수록 개떡같이 되어가고 있지요
러시아와 북한이 손 잡고 어떤 미친짓을 할지 모릅니다
이거 안 사면 뒤진다로 읽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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