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블 게시판 눈팅 하던 중
낮에도 안전을 위해 라이트 켜고 다닌다는 댓글을 봤습니다.
또한, 왜 켜고 다니는지 모르면 ㅄ 이라는 말과 함께.
근데 이건 십수 년 전에 기사화되고 많은 대중매체를 통해 익히 알려졌지만
많은 사람은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알기에는 이것이 후에 교통사고를 더 이야기시킨다는 이유에서
안 좋다고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낮에 라이트 켜고 다니면 의아해서 그거 쳐다보다 사고 난 사례도 있었고요
낮에 라이트 켜고 다니면 안전상에 도움이 되나요?
아니면 그렇지 않을까요?
(저도 항시 운전하지만,낮에 라이트 켜고 다니는 사람 가끔 봅니다.
그때마다 안전을 위해 켜고 다니나 의아해하지만
제가 생각해도 안전과는 동떨어진 거 같습니다.)
이것을 최초 발표한 것도 국내가 아니라 미국에서 통계 낸 지표를 가지고 안전에 이롭다
어쩌고 한 거 같은데
보배에서는 찾을 수 있을 거 같아 이런 글 올립니다.
과연 낮에도 라이트 켜고 다니는 것이 안전에 도움이 될까요
그렇지 않을까요?
그러니 많은 수입차들이 데이라이트가 달려있는거구요
그렇다고 쌍라이트를 키고 다니면 안되겠죠 ㅡㅡ;;
미등이나 전조등을 켜야지........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데이라이트 켠 차들은 사고확률이 훨씬 줄어 듭니다.
운전자들은 라이트 켠 차에 대한 위치파악력와 인지력이 훨씬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낮에 고속도로 운행 중 반대차선을 보신적
있으시죠? 데이라이트 켜지않은 차들 속에 라이트를 켠 차가 뇌리에 남아 있을겁니다.
역시 낮 운행 중 룸미러 or 사이드미러 살피면 자신도 모르게 라이트 켠 차를 더 인식
하시죠? ^^
저는 무조건 데이라이트 켭니다
주간전조등을 키고 운행을 한 후로 사고율이 급격히 낮아진 결과가 있습니다.
일본버스 회사가 일본 內에서 제일 처음 공식시행을 한 것입니다.
최초로 일본버스가 시행한게 아니고 일본 버스회사가 공식 시행한거라니? ㅋㅋ
결론은 일본버스 회사가 시행한게 맞잖소
저도 요버에 아내가 운전을 배우는 관계로 데이라이트를 DIY할 생각인데.....
저도 항시 배우는 태도로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렇게 한 번 여쭤 본 겁니다.ㅎㅎ
저또한 낮에도 라이트 키는게 습관이 됬구요
대낮이어도 라이트안킨차보다 라이트킨차가 눈에 확들어오니 >..<
주간에 라이트키면 사고율이 낮아진다고하던데 그런 눈으로 운전하는 그자체가 잘못
이라고봅니다
제거 예전에 어느곳에서 본봐로는유럽에는 주간에도 라이트를 켜야되는게 의무라 유럽차들이 데이라이트 기본으로 들어가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안전성도 라이트를 켜고 주행하는게 좋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아이들이나 보행자들이 이차는 움직일꺼라능 하고 미리 알수있다고 하
더군요.
이것도 아직 법에 명시가 안되아 있으니 ..
우리 나라 법 좋쵸~!!!ㅋㅋㅋ
근데!!!!!도대체 밤에 안키는 사람들은 뭐하는 사람들인가요 야간 투시경 유리라도 달고 운전하시나요
그런사람들한테는 도대체 어떻게 싸인을 보내야 되는건가요 ㅋㅋㅋㅋ
그리고 켠 차를 보면 안 켠 차에 비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더 느낀다고 할까요??
글로 표현하기 애매한데 그런게 있어요 전...
켜고 서행하면 애들의 경우 하던 행동을 멈추거나, 뛰면서 전조등 켠 차를 인지
했을 경우 뜀을 멈추고 걷거나 피하는 방어행동을 취하지만, 라이트를 켜지 않
은 차에겐 방어행위가 극히 낮아지게 되므로 낮에 전조등은 필수라고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깜빡이도 무조건 키구요. 10년전부터 이렇게
운행하고 있구요. 나의 존재를 주위에 확실히 알릴수
있는 방법이기에 주행중 사고는 전혀 없었습니다.
별도로 안개등은 절대 키지 않습니다. 꼭 안개끼거나
시골길 바닥 상황을 봐야할때를 제외하고는요~!!
데이라이트보다 시급한건
음주운전과 미숙운전;
#
다만 울나라는 전조등이 멋대가리가 없어 후레쉬같은 느낌인지라;;;;
시내주행에서는 큰 차이 없겠지만 고속도로나 그에 준해서 달릴만한 도로라면 켜는 것이 좋습니다.
전조등켜기 생활화 합니다.
이런 문구로 캠페인 하드라고요...
앞차가 빽밀러나 룸밀러로 볼때
라이트를 켠 차와 안켠차와...
동일거리에 있다고 치면
라이트를 켠차가 더 가까워보입니다
그런효과가 제일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교통사고중에서 차선변경할때 사고가 제일 많이 나니까요
지금도 조명이 부족한 터널안에서 미등조차 안 켜는 차들 50% 전후로 존재합니다.
욕 나옵니다.
좀 키고 다닙시다. 라이트 전구 아까워서 안 켜는 거지들이신가. 거지면 거지답게 걸어 다니시지..
대낮에도 키고 다는게 안전하다는.......
외국에서는 다 켜고 다니고 오토바이도 법으로 무조건 켜도록 되어 있죠?
다 이유가 있는 겁니다.
라디오에서 한번 얼핏 주워들은 기억이있는데
라이트를 키고다니면 낮에 사고율이 20%? 30%? 정도 줄어든다네요
그애기 들은후에 낮이나 밤이나 키고다닙니다 ;
앞은 그렇다쳐도 뒤를 위해서죠.
안개등은 끄고 다니는겁니다 ㅡㅡ 안개등도 외국에선 싹 단속하는거 모릅니까?
고속도로 올리면 꼭 안개등+전조등 시간대 상관없이 킵니다...
시내바리 무자비 김여사야 간단한 접촉사고겠지만...
고속도로에서의 김여사는 무적이니깐요....
마음같아선 시내바리때도 전조등키고싶지만... 맞은편에서 자꾸 헤드라이트 켜져있단 신호를줘서... ㅡㅡ;
다만 미등을 켜는게 낮에 맞다고 봐요.
차선변경하다가 가끔 스텔스 모드로 다니는 차들때문에 깜짝 놀라곤 합니다.
군대가면 항상 2단등키고다닙니다. 안키고다니면 싸대기
근데 요즘은 별간섭없나보네요. 서울쪽이라 그런가
나도 키고다녀야지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