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좀~~~~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부터 자체 설계한 하이브리드 배터리 탑재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현대차 싼타페 하이브리드에 적용한 데 이어 올해는 기아 K8 하이브리드에 장착하는 등 자체 배터리 기술력을 확장하는 것이 이번 전략의 핵심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6월 열린 'CEO 인베스터데이'에서 자체 설계한 배터리를 신형 하이브리드에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고내구성·고출력·안전성·원가경쟁력 등을 갖춘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자체 설계하겠다는 것이다.
이 전략이 반영된 배터리는 지난해 8월 국내 시장에 출시된 현대차 5세대 싼타페 하이브리드에 처음으로 적용됐고, 지난 9일부터 계약이 시작된 기아 K8 하이브리드 모델에도 탑재됐다. 현대차가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SK온이 생산하는 방식이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K8 하이브리드에 들어가는 배터리에 대해 '자체 설계' 또는 '내재화'라고 표현하는 대신 '공동 개발'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기존 K8 하이브리드에는 LG에너지솔루션 제품을 활용했지만 이번에 부분변경된 K8 하이브리드에는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동일하게 SK온과 공동 개발한 배터리가 탑재됐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SK온과 하이브리드 배터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단순한 납품 관계를 넘어 새로운 산업생태계를 주도하는 것이 목적이며, 올해부터 공동 개발한 파우치형 NCM 배터리를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하겠다는 전략도 내세웠다. 이 전략은 당초 예상보다 빠른 2023년 8월에 시행됐고, 올해 8월 부분변경된 K8 하이브리드 출시로 확대됐다.
현대차그룹의 하이브리드 배터리 공동 개발 전략의 관건은 안전성이다. 최근 전기차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량의 화재 소식도 연이어 나오는 만큼 모든 NCM 배터리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은 여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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