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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장 투자의책임은본인 24.08.13 11:14 답글 신고
    다른건 몰라도 4번은 반박하고 싶습니다. 현재 유통되는 소화기로도 전기차 소화할 수 있습니까?
    답글 10
  • 레벨 하사 3 탕야다 24.08.13 11:38 답글 신고
    다 필요없고 전기차는 일단은 안사는게 정신건강에 좋겠음..
    답글 0
  • 레벨 중령 3 검사독재국가 24.08.13 11:21 답글 신고
    석탄>전기로 화력전환시 Loss가 거의없음. --- 틀렸습니다. 에너지 변환효율 54%입니다. 최신버전으로.

    휘발유 > 엔진구동 에너지 전환 1번이지만,
    석탄 > 전기> 송전> 밧데리> 모터 모든 변환단계에서 에너지 로스가 발생합니다.
    답글 4
  • 레벨 대장 13BH380 24.08.13 11:01 답글 신고
    떡밥하나 던져주면 물어뜯기 좆아하는 보배이빈다

    흥분하지 마세여 원래 하던데로
  • 레벨 대장 투자의책임은본인 24.08.13 11:14 답글 신고
    다른건 몰라도 4번은 반박하고 싶습니다. 현재 유통되는 소화기로도 전기차 소화할 수 있습니까?
  • 레벨 원사 3 Shuri 24.08.13 11:20 답글 신고
    현재 유통되는소화기로 전기차 대부분 진압가능하느냐? 라고 하면 답은,
    진압은 불가능
    하지만 확산방지에 도움된다는 결과는 많음.

    현재 유통되는 소화기로도 내연차 화재 진압 불가한 상황 많음.
    화재의 유형은 여러가지기에, 내연차 화재를 소화기로만 진압가능하다는 논지를 깔고 가면 안됨.
    내연차도 전기차도 화재 포인트가 여러가지일수 있기때문에
    진압에 관해서 논하면 끝도 없음.
  • 레벨 대장 투자의책임은본인 24.08.13 11:28 신고
    @Shuri 음 제가 소방청에 물어본 것과는 좀 다른 답변이군요.

    내연차는 승용차 기준 발화 후 5분 안넘으면 어지간한 차는 진압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내연차 화재 진압 불가한 상황 많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진압 불가능한지 고견 부탁드립니다.

    전기차는 시중에 유통되는 소화기는 진압 못하며, 현재 시중에 비싸게 판매되는 리튬전용소화기도 국내 인증 받지 않았고 검증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유일한 방법은 질식소화포로 차를 전부 덮는 방법인데 이것도 혼자선 사실상 하기 힘들고 여러 사람이 숙달될때까지 훈련 받아야 진압 되더군요. 엄밀히 말하면 확산방지 목적이 더 가깝지만요
  • 레벨 상사 2 꽃보다윤하님 24.08.13 11:26 답글 신고
    이러나 저러나 내연차,전기차를 떠나 소화기로는 진압은 못합니다.
    논점은 화재 진압보단 확산을 얼마나 방지하고 지연시키느냐가 전기차 기술의 관점이라서
  • 레벨 대장 투자의책임은본인 24.08.13 11:31 신고
    @꽃보다윤하님 진압 불가능하면 올해부터 차량용 분말소화기 의무 탑재할 이유 없겠죠.

    물론 대형충돌사고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는 진압 불가능할 수 있지만 엔진과열 등 자체발화한 내연차는 소화기로 충분히 진압할 수 있습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4.08.13 11:36 답글 신고
    [어지간한] 에서 답이 있네요.

    내연차 화재에서 포인트는 연료입니다.
    연료공급쪽에 영향이 가기 시작하면 5분내 진압 못하면 확대라고 알고있습니다.
    (물론 중국쪽 의견이라서 뭐...)

    진압에 관해서 논하자면, 그래서 끝이 없다는겁니다.
    내연차 모델마다 이게 다 똑같이 5분이라는 기준에 맞는지도 모르겠구요.
    이런 등등을 다 논하면 끝도 없지 않을까요?

    제가 아직은 좀 부족하지만 결론을 내린것은
    내연차든 전기차든 초동이 중요하고, 초동에서 확산을 억제하면 진압은 둘다 상대적으로 쉬워진다가 맞지 않을까요?
  • 레벨 대장 투자의책임은본인 24.08.13 11:53 답글 신고
    흠...그러면 말이죠. 배터리가 발화 전 연기만 피어오를때 현재 유통되는 소화기 배터리에 뿌리면 발화 진압될까요? 불가능합니다. 내연기관차는 연로통 누출로 인한 화재 발생해도 진압되지만 전기차는 아예 불가능합니다.

    아시겠지만 배터리는 난연성 재질과 튼튼한 케이스로 감싸져 있어 내부로 소화액조차 침투 불가능합니다. 반면 내연기관차는 연료통은 트렁크 하부에 노출되어 있죠.

    얼마전 금산주차장에서 기아 EV6 충전 중 불난 뉴스 아시죠? 그거 당시 주차관리원이 연기 피어오른거 발견하고 빨리 소방서 신고했고, 소방차에서 물 뿌릴려고 할때 발화됐다고 합니다.

    상당히 빠른 초기진압을 지도했음에도 열폭주 4번 발생했고, 차를 밖에 끌어내고 수조에 담궈 완진하는데 1시간30분 소요됐습니다.


    소방서에서 직접 초기진화 했음에도 이정도입니다. 그래서 전 전기차가 안전 부문에선 아직 시기상조라고 봅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4.08.13 12:03 신고
    @투자의책임은본인 그래서 확산 방지 기술이 중요하죠
    EQE 사건은 왼편은 손상이 매우 적고 오른편은 엄청나죠?
    열폭주에 의한 화재가 오른편으로 화염방사기처럼 퍼져나간거죠.
    (물론 이것도 스프링클러가 있었다면, 이렇게 커지진 않았을겁니다. 140대라니...)

    EV6 사건은 화염이 대부분 밑으로 빠져나가죠?
    또한 사람이 접근해서 차를 꺼낼수 있게 했습니다.

    이러한 것 때문에 [확산 방지 기술]에 대해 탑재가 필요하다는겁니다.
    진압과는 개념이 다른거에요.
  • 레벨 대장 투자의책임은본인 24.08.13 12:08 신고
    확산방지와 함께 빠른 화재 진압도 더 중요합니다. 확산 방지하면서 진압이 빠르면 주변 피해를 줄일 수 있고 화재 원인이 무엇인지 명확히 밝힐 수 있죠.

    차량화재 발생 원인을 밝힐 증거는 가능하면 열과 화염으로 손상되지 않아야 쉽게 조사할 수 있습니다. 피해가 적을수록 화재난 차량 차주가 배상할 배상금액도 낮출 수 있고 자동차보험 대물보상으로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겠죠.

    요즘 대물 한도가 점점 낮아져서 큰일입니다. 5억 정도가 한계더군요
  • 레벨 중사 3 ayubis 24.08.13 12:10 답글 신고
    또 헛소리하네
  • 레벨 대장 투자의책임은본인 24.08.13 12:23 신고
    @ayubis 넌 뭔데 헛소리하니 마니 같은글 쓰냐? 앙??
  • 레벨 상사 2 꽃보다윤하님 24.08.13 11:16 답글 신고
    슈리님글은 닥추
  • 레벨 중령 3 검사독재국가 24.08.13 11:21 답글 신고
    석탄>전기로 화력전환시 Loss가 거의없음. --- 틀렸습니다. 에너지 변환효율 54%입니다. 최신버전으로.

    휘발유 > 엔진구동 에너지 전환 1번이지만,
    석탄 > 전기> 송전> 밧데리> 모터 모든 변환단계에서 에너지 로스가 발생합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4.08.13 11:23 답글 신고
    에너지 공단에서 석탄 열량2700kcal~3000kcal 이라고 표기하고
    전기1kWh 에너지 2300kcal로 나오는데요...;;;
  • 레벨 원사 3 Shuri 24.08.13 11:27 답글 신고
    음 뭐 단위는 틀릴수 있어서 이부분은 제가 틀릴순 있겠네요
    근데 열량의 열량변환에서 에너지공단에서 측정이 이런데 내연기관은 54%가 최고인건 맞긴해서
    헷갈리긴 하네요

    제가 이쪽은 좀 부족한건 사실인건 맞습니다.
    다만, 뭐랄까 단순계산인거죠.
  • 레벨 중령 3 검사독재국가 24.08.13 11:45 신고
    @Shuri 그래서 최종 에너지효율로 따지면 전기차가 내연기관의 1/3정도 밖에 안됩니다.
    가스히터와 전기히터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로, 전기차가 친환경이라는 것은 도시에 국한된 표현입니다. 대신에 더 많은 오염물질을 시골에서 배출하게되죠.
    친환경발전이라면 말이 달라지겠지만, 현실은 아직까지 원자력, 화력발전이 주력입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4.08.13 11:48 답글 신고
    결국엔 친환경 발전(원전제외) 겠네요.
    투입이 최소화 되는거로...

    그래야 시골에서 마저도 줄겠네요.
    RE100은 언제쯤 되려나 한국은...
  • 레벨 상사 2 꽃보다윤하님 24.08.13 11:23 답글 신고
    기본적인 논리적사고 지식 모두 상식을 벗어난매체들에서 쓰레기같은 미디어들이 자꾸 나와서 어지럽히기만 하고 답답하네요.
    전기차 관련 산업이 잘 되면 안되길 바라는 뭔가가 있는거 같아요.
  • 레벨 하사 3 탕야다 24.08.13 11:38 답글 신고
    다 필요없고 전기차는 일단은 안사는게 정신건강에 좋겠음..
  • 레벨 중위 1 DOHC16V 24.08.13 11:45 답글 신고
    개인적으로 엔진차를 좋아하지만 EV에 관한 잘못된 정보는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전기차에만 우호적인 입장이 엿보여 조금만 덧붙입니다.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쟁은 원치 않아 게시글 대신 댓글로 남깁니다.

    1. 유럽 차령 평균 12년 이상입니다. 독일에서 umwelt 제도를 시행한 게 한국 배출가스 규제보다 훨씬 오래됐고 프랑스, 영국, 벨기에 등 모두 ULEV등 유사한 배출가스 규제를 시행 중이지만 폭동은 없습니다.

    1, 2. 점오염이라 괜찮다는 말 무진장 많이 듣지만 내연기관과 분야가 다를 뿐 전기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도 적지 않습니다. 가령 SOx나 PM10 수준 미세먼지의 경우 EV 측의 발생량이 훨씬 크다는 자료도 있습니다. 관련 자료 첨부합니다.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110016823009055(인도네시아, 발전 과정까지 고려)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4896972204058X(한국, 실용적인 측면에서 발생하는 이차 미세먼지)

    에너지 효율은 같은 화석연료 기준 송유 및 주유 시 95%, 내연기관 38%(가솔린), 43%(디젤), 화력발전 55% 미만, EV 충전효율 85-88%, EV 구동 효율 약 90%(충전 손실 제외)

    계산하면 wells to wheels 기준 같은 화석연료를 사용할 때 EV의 에너지 효율이 상대적으로 열세입니다. 게다가 한국의 경우 화력발전과 원자력 발전을 제외하는 건 현실성이 떨어지죠.

    3. 앞으로 그럴 것 같다는 주장보다는 과학적인 근거가 필요합니다. EV를 경계하는 입장에서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EV의 경우 비교적 신차가 압도적 다수이고 상용차 비율도 적으며 가격대로 인해 수요층이 한정적이라 대조군이 들어맞지는 않습니다. 일부 통계 자료는 방화까지 포함되는 경우도 있고요.

    4. 진화가 어려운 열폭주에 대한 우려는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둘 다 대비가 가능한 수준인 건 사실이지만 극단적인 경우 EV가 더 불리하죠. 감기와 폐렴 둘 다 현대의학으로 완치가 쉽다고 해서 동등한 수준으로 보지는 않는 것처럼요. 화재 시 소량이지만 HF 등 내연차에서는 발생하기 어려운 유독가스가 발생한다는 점, 대다수의 소화기로는 EV 화재 진압에 장애가 있다는 점도 일반인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5-6+첨언까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현재 조치는 과한 측면이 있습니다. BMW N47 이슈 때처럼 말이죠.
  • 레벨 원사 3 Shuri 24.08.13 11:49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일부 내용은 향후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 레벨 대령 3 노숙자돈통뺏기 24.08.13 12:52 답글 신고
    지금 이렇게 전기차 타면 불타니뭐니 왈가왈부해도 결국은 다 전기차로 바뀌게 되겠죠 ㅋ
  • 레벨 중장 대전지은남편 24.08.13 18:39 답글 신고
    고속도로 달리다 내연차 불나더군요. 내연차 하루에 전국에 불 엄청납니다 기사화안데서 그렇지 내연차 지금 이순간도 불 전국에 많이 납니다. 전기차 안좋게 말하는애들 중국애들아니면 사이비댓글알바들 상당히 많을껍니다. 쓰레기 중국산 배터리 띄우고 국산 배터리 까내리는 애들 중국애들이거나 사이비댓글알바 애들이 상당히 많을껄로 예측됩니다. 국산 배터리 죽여야 쓰레기 중국산 배터리가 다먹으니 어떻게든 국산 배터리 안좋게 퍼트리고 전기차 안팔리게 공포 퍼트리죠. 중국산은 뭐가됐던 쓰레기라고 무조건 생각하면됨 .중국산 무조건 믿거.! 전기차 무조건 국간배터리 들어간것만 사셔야합니다 품질차이 어마어마하게 납니다
  • 레벨 대령 1 Flux 24.08.13 19:27 답글 신고
    전기차 안전한거에 자신 있었으면 유럽차들
    벌써 내연기관 단종시켰겠지
    아직도 폭바는 디젤을 주력으로 미는 판국에..
    종착역은 전기차가 맞겠지만 한 20년 뒤에나 고민해봅시다
  • 레벨 대위 3 너다 24.08.13 19:41 답글 신고
    유럽이 배터리 기술이 안돼서 내연기관을 계속 연장으로 알고 있습니다
  • 레벨 중장 대전지은남편 24.08.13 21:23 답글 신고
    2030년쯤 내연차 아예 안만든다고 다 발표중인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대장 투자의책임은본인 24.08.13 21:49 신고
    @대전지은남편 2030년에서 2035년으로 연기됐고 유로7 배기가스 규제도 완화됐습니다. 제가 볼때 계속 연기됩니다.
  • 레벨 중장 대전지은남편 24.08.13 22:12 답글 신고
    투자책임은본인 님 ㅋㅋㅋㅋ님 바램이겠죠 독일만 미뤘죠 왜 독일은 중국의 부하니까 ㅋㅋㅋㅋ미국미 전기차 전환을 왜할려고 할까요 ㅋㅋㅋㅋ전기차 전환 안하면 인류 온난화 이상기후로 다 ㅈ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30년까지 어떻게든 전기차 전환으로 온난화 늦춰야함 안그러면 지구 인류 멸망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중사 2 찌루치루 24.08.14 16:44 신고
    @대전지은남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구온난화 인류멸망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놀고 앉았넼 지구온난화 경고한지가 50년은 넘었어~그때도 맨날 지구 온도가 1도가 올랐다 ㅋㅋ 그지랄했고~그 1도 올리는게 자동차들 규제 한다고 안올라? 놀고 있네~전기차 이야기 나올때 가장 개무시 당하는 소리가 환경보호야~ㅋㅋㅋ
  • 레벨 훈련병 디테일링대표 24.08.13 21:29 답글 신고
    오늘 뉴공에서 전기차이야기나왔는대
    10년간 비교하면 전기차나 내연기관차나 판매대비 화재비율은 비슷했다고 합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4.08.13 22:07 답글 신고
    전기차에 PHEV나 EREV가 포함되었을것 같네요.
  • 레벨 중사 3 917443 24.08.13 22:49 답글 신고
    기름 가득 채워놓고 불나면 똑같다고 하는대 내연기관 차는 물 존나 뿌리면 꺼짐 전기차는 안꺼짐 그게 문제인거임
  • 레벨 대위 2 크리스키노 24.08.14 02:52 답글 신고
    대부분 공감하지만.. 몇가지만..

    에너지는 변환을 하면 손실이 생깁니다. 심지어 송전에도 손실이 생깁니다. 대부분은 열에너지로 손실이 되죠.
    엔진이 뜨겁다.. 에너지 손실입니다. 핸드폰을 충전하는데 따뜻하다 에너지 손실입니다. 그럼 무조건 문제냐?
    아닙니다. 발전소는 맘대로 끄고 켜고 할수 있는 구조가 아닙니다. 그래서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고 발전용량을
    정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버려지는 전기를 사용하는 측면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과거에 심야전기라는
    이름으로 싸게 팔았었죠..

    내연차는 대부분 진압이 됩니다. 아주 초기때는 차량에 비치된 소화기로도 진압이 되지만 전기차는 연기나는
    순간 뒤도 보지 말고 차버리고 도망가야 됩니다. 진압이 안됩니다. 순간 1000도까지 오르면서 계속되는 열폭주를
    막을 방법이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배터리 자체의 문제도 있겠지만 배터리팩은 진짜 하부에 있어서는 안되지만
    그곳외에는 둘곳이 없는게 현실이라는게..

    정말 오래걸리겠지만 결국은 수소전기차로 가게 될겁니다. 현재는 그레이수소라는게 문제이지만 진짜 해결책은
    수소밖에는 답이 없습니다. 에너지를 수송가능하고 내연기관처럼 필요한곳에서 충전가능하고등등..

    이래저래 앞으로 전기차 이슈는 식지 않을듯 합니다. 해결책이 사실상 없거든요..
  • 레벨 일병 썽이엉 24.08.14 11:17 답글 신고
    1. 현재로는 전기는 석탄 원전 비중이 높아 친환경적이지 않음

    2. 석탄화력 효율이 40프로 정도임...로스 많음

    3. 불은 둘 다 날 가능성 있음.. 단 화재 시 내연차 대비 대피 시간이 적음

    4. 불이 잘 꺼지지 않아 현재로서는 대형 화재 위험이 높음

    5. 지하주차장 대형 소방차 진입이 어려움 고로 진압 어려움 큼

    6. 할 것이 없으니 그거라도 하는 것 같음
  • 레벨 원사 3 ylls 24.08.15 00:19 답글 신고
    언론에서 때려서 전기차 안팔리고,
    충전시설 더 개선되면 기존 차주 입장에선 땡큐지~
    충전불편한거 거의없고 날더운데 셀프로 주유 안해도 되니 넘 좋음.
  • 레벨 이등병 jijurbun 24.08.15 03:20 답글 신고
    전기차라고 생각하지 말고 배터리차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배터리(정확히는 충.방전이 가능한 2차전지)를 연료로 하는데,
    이 배터리가 한정된 용적에 고용량을 집어넣으니 문제가 되는 겁니다.
    배터리 만드는 회사가 아무리 퍼펙트하게 관리를 한다 해도,
    제조공정에서 문제가 없다 해도 배터리를 사용하다 보면 충격이 갈 수 있고,
    초기에는 문제가 안되던 작은 흠집도 나중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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