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님들
오늘도 출근잘하셨는지여?
저희집 화장실 리모델링 할생각인데
요즘 워낙 인테리어업자 문제가 많이 터지는데
화장실은
업자들이 자재값은 먼저 받고 진행한다고하는데
맞는건가요?
보통 어떻게들 진행하시나요?
형님들
오늘도 출근잘하셨는지여?
저희집 화장실 리모델링 할생각인데
요즘 워낙 인테리어업자 문제가 많이 터지는데
화장실은
업자들이 자재값은 먼저 받고 진행한다고하는데
맞는건가요?
보통 어떻게들 진행하시나요?
자재비 요구는 거르는거였네요
견적 2군데 예약잡았는데
2군데 모두
자재비 선입금을 요구하더군요
대기업거로 가세요
제일 속편함
근처 검색해 보세요.
어짜피 동네 시공팀에 하청 주는 거긴한데, 그래도 그나마 사후 처리는 조금 낫습니다...
참고로 지금 살고 있는 집은 대림바스로 했고 이사갈 집은 이누스바스로 계약했습니다.
추후에 문제생기면 나중에 증거자료도 되고 님이 편해요~
무조건 빨리 끝낸다고 하는 곳 믿지 마시고, 각 공정마다 기일을 정확하게 잡아주는 곳을 찾으시고요.
철거(바닥 및 변기, 벽체), 배관교체 및 이동 설치, 방수(몰탈 등) 처리, 양생, 변기 및 수전설치, 욕조나 타일 작업, 줄눈과 건조 까지 넉넉하게 일주일 걸립니다. 철거한 날 바로 배관과 방수까지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럼 작업팀과 인력이 한꺼번에 투입되어야 하고 시간 조율이 어려워서 비용대비 효율이 안나옵니다. 방수 처리 후 양생 동안은 작업 중단이기 때문에 어차피 다른 일 진행이안되고요. 욕조나 타일 작업도 하고 나면 충분히 말려줘야 나중에 물들어가서 들뜨거나 갈라지는 일이 안생기고요.
그럼에도 3일이면 충분하다고 하는 곳들은 종종 아래 바닥 안뜯고 타일만 걷어낸 후 작업하고 방수 몰탈까지 다시 한 듯 비용청구 하기도 하니 철거 작업 때 사진 꼼꼼하게 남겨주는 업체인지 확인해보시거나 미리 내가 작업 때 가서 보겠다 라고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평일 낮이 그나마 인건비가 싼 편입니다만 한번에 여러집을 처리해야 그들도 인건비를 남기고, 그만큼 비용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시간 여유가 있으시면 최대한 비용 줄여줄 수 있는 시기에 잡아달라 하셔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타일작업팀이 하루에 아침 점심 저녁으로 대략 화장실 3개정도를 커버한다면 가까운 집 3집을 어레인지 하게 되면 하루분 인건비로 3집을 커버하게 되니 그만큼 할인을 해줄 수 있는 거죠.
예쁘게 하시려면 젠다이나 장, 선반 등을 제작하면 좋은데 대신 목수 인건비가 들어갑니다. 크기가 맞는 기성품을 들여서 단순 설치하게 되면 기존 인건비에 약간의 품셈을 더해서 비용을 뽑아주니 제작 보다는 쌉니다. 종종 자체 제작능력이 있는 업체는 비스포크로 제작해주고도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온 오프라인 발품이 예쁘고 멋진 화장실을 보장해줍니다. ㅎㅎ
엄청난 정보력에 랄부를 칩니다
감사합니다
잔금 주는 순간 이후 무대응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