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서울에서 테슬라 차량을 렌트해서 빌린적이있습니다.
친구중 몇명은 운전을 따로 하진 않지만 테슬라에 대해 지식이 빠삭하고(주식에대해 관심이 많아 테슬라주에 관심이많음) 따로 테슬라를 렌트해서 타본적이 많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저도 그 친구들과 같이 테슬라를 탈수있는 기회가 되었고 제가 운전을 해볼수 있는 기회를 얻을수있었습니다.
그런데 첫 엑셀을 밟는순간 이게 내가 아는 자동차랑 다르게 급가속 급감속하는게 심하더군요. 평소 차량에서 엑셀에 빌을 밟는것처럼 밟으면 급가속이 되고, 거기에 놀라서 엑셀에서 발을 때면 브레이크를 잡은것마냥 급감속이 되는겁니다. 브레이크는 건든적이 없는데요.
이게 친구말로는 회생제동이라는 전기차에만 있는 연료전지 아끼는?? 기술이라면서 키우는게 좋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저는 이건 진짜 적응하기 힘들어서 결국 회생제동을 끄고 주행을 해보니 다시 평소 차를 운전하는것처럼 스무스하게 가속과 감속이 되더군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반 가솔린 차같은경우 엑셀을 밟으면 적당한 속도로 가속이 되며, 가기서 엑셀을 때게되면 더이상 가속이 되지 않는거지. 발을 땐 순간의 속도는 오르막이 아닌경우 어느정도는 유지하는게 당연하지 않습니까?(오르막인경우 엑셀을 밟지않으면 속도가 줄어드는게 맞고, 내리막에서 엑셀을 굳이 밟지않아도 관성때문에 속도가 나는게 당연한죠.)
그런데 이번에 탄 테슬라는 왜 이런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엑셀하나만으로 가속과 감속이 심하게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친구가 말하는 회생제동때문인게 맞나요?
2. 회생제동이 맞다면, 친구말로는 회생제동 이게 배터리 효율을 높이거나, 배터리를 역으로 충전해줄수있다고 하더라구요.그런데 아무리 그런 감속 가속이 충전지를 충전해준다겨 생각해봐도, 결국 감속이 자주 되는거고 가속이 자주 일어나는건데 이렇게 자주 감속과 가속먄으로도 충분히 비경제적이고 비효율적인 주행이 되는거 아닌가요?
3. 브레이크를 밟지않아도 어느정도 브레이크를 잡은것같은 감속이 엑셀 페달만으로도 느껴지는데 이런경우 후미등에 비쳐야하는 브레이크등은 매번 켜졌다 꺼졌다 하는건가요?
실제로 친구가 운전을 하는걸 옆에서 봤는데 브레이크는 일체 밟지않고 엑셀만 밟았다 땠다하는것만으로 마치 일반차량 브레이크를 밟은것처럼 감속을 하던데 이런경우 브레이크등이 매번 켜졌다 꺼졌다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아무튼 이번 일때문에 자주 급가속 급감속으로 멀미도 심해지고 이런기능을 다음번에 내가 몰때 작동을 시켜야하나 등등의 궁금증이 남아있어 보배드림 회원님께 질문 드려봅니다.
혹시라도 조금이라도 회생제동과 관련한것이 있다면 언제든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