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쏘울ev차량입니다.
차량으로 먹고사느나 주행거리가 420000km주행했네요
몇달전 obd인가 뭔가 충전이 안되어서 오토큐에서 교환했습니다
250만원정도
그리고 한달이 안되서 다시 충전안되어서
그 오토큐갔더니 충전시설문제라
충전업체에게 청구하랍니다
충전업체에서는 충전기가 문제가 있다는걸 소비자가
찾아와주면 보상해준답니다
무튼
오토큐에서 무상으로 재수리해주면서
다음에 같은문제로 와도 안해준다더군요
그래서 기아서비스에 미리예약 걸어두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한달이 안되어 또 충전이 안되더군요
예약일자까지 차세워두었다가
일정에 맞추어 입고했는데
기아에서 무상으로 교체는해주었지만
특정 충전업체 이용 자제하라더군요
그업체가 가장 많은데 ㅜㅜ
그래도 그후 별문제는 없이 타고 다녔으나
어느순간부터 충전량이 완충기준 380km언저리에서
230km언저리까지 떨어지고 더 충전이 안되더군요
서비스예약을하고 일을했지요
서비스입고하니 셀불량이랍니다
한개의셀이 4.06v 기준 3.54v가 떠서
한셀 불량 때문이라 배터리 전체 교환해야한다더군요
비용은 약2천만원
차값에 육박하는 금액입니다
그런데 서비스입고이후 차가 더 이상해집니다
완충123km까지 가던게
충전할때 마다 100km 73km 61km까지 더이상 안되기시작합니다
이러다 차가 서버리면 어떡하죠?
제밥줄인데 이차 버려야하나요?
전기차 5년뿐 안되었는데 고철되게생겼네요
여러분 모두 그렇지는 않겠지만
저같은경우 안생기라는법없습니다
과연 전기차 지금 괜찮을까요?
내연기관 자동차: 대부분 5년 10만 km
전기자동차: 대부분 10년 20만km
차령이나 주행거리 둘 중 하나 먼저 도달하게 되면 보증 끝납니다.
42만 km를 주행하셨으면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도 전혀 이상할 게 없어 보입니다.
저도 제일 오래 탄 차를 37만 km 탔었는데 다행히 운이 좋아서 잘 탈 수 있었지만 내연기관 자동차든 전기차든 대부분은 큰 금액의 수리 비용 들어가는 것이 당연합니다.
외국에서 테슬라 100만 km 인가 주행하신 분도 모터와 배터리 몇 번 교환했습니다.
영업용이라 하셨으니
영업택시 기준 5천키로마다 엔진오일 5만원 주고 가신다고 했을때 5만원×80 400만원은 더 아끼신거에요.
요즘나오는 아이폰16, 갤럭시24도 충전기 물려놓고 계속쓰면 6개월이면 베터리 맛가요.
더 오래타고 싶으셨으면 애초에 차량 출고하셨을때부터 급속충전 자제하시고, 기아에서 자제하라는 충전업체들 알아보고, 거기에맞게 사용하셨어야 맞는거 아닐까요?
소울ev 후기형이면 3천만원 주고 사셨을텐데, 3천만원 주고 40만동안 문제없이 달렸다면 뽕은 뽕대로 다 채우신거 같은데요.
일반 내연차도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요...
난 4만키로로 잘못봤네^^;;;
게다가 무료충전도 있었을 시기였고..
42만 키로 굴려놓구 시기상조라는 말을 갖다 붙인다는 마인드에서 참 답이없고 본인만 아는 이기적인 사람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영업용으로 헤먹을꺼 다 해드셨으면서 ㅋㅋㅋㅋㅋㅋ대단스..
2배인 80만키로 타도 똑같이 시기상조라는 말하실분인듯
뭐 억지 계산법이지만 수명이 다 되어 폐차 시기가 되어 고장난게 아닐까요?ㅎㅎ
이런 말을 했습니다.
전기 차 다 좋은데. 차가 오래되면 수천 만원을 들여서 베터리를 새걸로 교체해야한다.
그래서 전기차는 시기상조다....
이 말이 맞죠. 하다못해 핸드폰도 베터리가 짧아지는데...
배터리 10년 100만 보증이니
전기차라서가 아니라 주행총량이 문제인 듯 합니다
밧데리를 교환해야할듯...
어린시절 80년대 아부지가 건전지들어가는
자동차 장난감사오면 어무이가 하시던말씀
차값보다 건전지 약값이 더들어가겠네
회사 전기차 코나는 렌탈 5년 1년3만킬로 계약해서
킬로수 꽉체워서 지난달에 반납했는데
고장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특별히 돈들어가는것도 없구요.
오일도 몇번 1번인가2번뿐이 안갈여줬습니다.
타이어값만 들어갔습니다.
이번에 쌍용 전기차로 바꿨는데 이건 어떨지 모르겠네요.
쓰고나니 본문에
45만키로 탔다고 되있네요
전4만5천키로로 보고 글을 작성했는데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거의 불가능...
포장된 상태 뜯어서 해당 cell 만 분리/교체한다고 해도 다른 셀들과 용량, 성능에 차이가 있어서 BMS에서 또 에러처리를 할 게 뻔하고 이렇게 수리한다면 그 수리비가 수백만원 하겠죠....
그래도 40만km 타셨으니 많이 타시긴 했네요....
더불어 배터리를 항상 바닥까지 박박 긇어서 타게 되면 배터리 수명이 빨리 줄어드는 것은 아시죠?
신세계를 느끼실겁니다.
42만키로~~ 후덜덜
베터리는 충전횟수에 성능이 갈립니다
조만간 펑 하시겠네
배터리를 정부에서 지원해주니 가격이 저렴한거죠...
문제는 소모성인 배터리가 제구실을 다하고
교환해야 할때가 문제지요...
배터리 값만 2~3천만원 돈이니...
차후 전기관련 자동차가 중고 시장에 엄청나게 나올텐데...
그 때 중고차 값이 얼마나 갈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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