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보호좌회전을 하실 때, 여러분의 선택은 몇 번인가요?
1번.
50대 이상 친구 선배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비보호좌회전을 할 때, 전방 녹색 신호에서 정지선을 넘어 교차로 중앙 가까이까지 나갑니다. 이 때, 신호 변경과 관련 없이 마주오는 직진 차량이 없는 경우 단숨에 좌회전을 합니다. 전방 신호가 적신호(황색신호)로 바뀐 직후에도 다른 방향 차량 진행 전에 좌회전 가능하고, 약 3초 정도면 충분
2번.
40대 이하 후배들에게 물어보니, 대부분..... 정지선에서 대기 후 좌회전이 가능할 때 진행한다고 하네요. 약 5초 이상 소요.
그 차이에 대해 들리는 소리는 도로교통법이 언젠가 개정되면서, 면허시험 볼 때, 비보호좌회전하는 방법을 달리 가르친 것 같기도 하더군요.
이 영상에서 비보호 좌회전은 1번 50대 이상의 방식이었습니다. 그 뒤의 택시도 그렇게 일단은 정지선을 넘었네요.
저는 우회전 깜박이를 켠 상태로 접근 중이었고, 상대는 제 앞으로 들어갔습니다.
엄밀하게는 우선권은 우회전하는 차량입니다.
하지만, 이미 교차로 안 거의 중간까지 온 상대 좌회전차량은 선진입한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상대가 들어올거라 예상했고,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그 뒤를 따랐습니다.
우선권.... 저는 지나가던 개에게 주었습니다. 아무 생각 없더라도, 순리를 따르면 그 뿐이니까요.
똥통에 들어왔으니, 똥 뭍는 건 두렵지는 않습니다... 이런 글은 대다수 똥이 아닌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그리고, 일을 하거나, 가정 생활을 하면서, 똥을 많이 만져 봤습니다. 하지만, 일부 이상한 댓글 보다 더럽게 느껴진 적은 없었네요 ^^
[재료]
쌀뜨물
7컵
구매
된장
4숟가락
구매
다진 마늘
0.5숟가락
구매
고춧가루
0.5숟가락
구매
설탕
0.3숟가락
구매
무
1토막
구매
감자
1개
구매
두부
1/2모
구매
버섯
1줌
구매
청양고추
1개
구매
홍고추
1/2개
구매
대파
1/5대
구매
[재료]
쌀뜨물
7컵
구매
된장
4숟가락
구매
다진 마늘
0.5숟가락
구매
고춧가루
0.5숟가락
구매
설탕
0.3숟가락
구매
무
1토막
구매
감자
1개
구매
두부
1/2모
구매
버섯
1줌
구매
청양고추
1개
구매
홍고추
1/2개
구매
대파
1/5대
구매
비보호 좌회전이 진입 먼저하다가 우회전차량에게 양보하게 되면 차량이 교차로 중앙에서 대기하게 되기때문에 사고방지를 위해선 비보호 좌회전을 먼저 보내주는게 교통사고 확률이 낮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하자면 사실 블박차량이 직진을 할수도 있었던 상황인데 비보호 좌회전 차량은 사실 선진입하면 안되는게 맞긴 하죠 ㅋㅋㅋㅋ
제가 말한건 일단 이미 선진입을 시작했을경우를 말하는겁니다. 영상에서는 이미 선진입을 해버렸죠. 이미 벌어진 상황에서 우회전차량이 양보 안하고 어거지로 들어가면 사고날 확률이 높다는 얘기를 하는겁니다..
그리고 저는 30대입니다 ㅋㅋㅋ
그런데 회전에 따라서 우회전이 좌회전보다 먼저라는건 틀립니다...
도로교통법에 서로 비보호일때 비보호 우회전이 비보호 좌회전보다 우선이라는 문구자체가 없습니다.
단순히 교통사고 났을때 과실비율을 비보호좌회전이 60, 비보호우회전이 40으로 나눌뿐이죠.. 이건 보험사에서 정한 과실비율입니다.
신호받은 좌회전이 우회전차량보다 우선권이 있는건 당연한거고요..
서로 신호를 안받은 상황에서 우선권은 없다가 맞습니다.(도로교통법상으로)
다만 비보호좌회전은 반대에서 오는 차량이 직진을 할지 우회전을 할지 예측 불가하기 때문에 일단 먼저 보낸 후 안전하게 좌회전을 해야하는거죠.
비보호 좌회전은 우회전차가 있어도 대가리 넣으면 안됩니다. 우회전은 비보호좌회전차가 들어올때 머리아프고 싶으면 대가리 밀어 넣으면 됩니다.
참고로 1번에 3초도 무모한짓입니다. 이거는 반대쪽 직진이 신호위반없이 정상적으로 멈춰준다는 가정이 들어갑니다. 항상 위반자가 있다는 가정으로 운전해야죠. 확율게임의 법칙. 그래서 위에 중간에 갇힐경우를 대비해서 정지선을 지킵니다.
또다른 참고로 미국에서는 백퍼 1번처럼합니다.
0/2000자